인사말

  • 진흥회소개
  • 현재 위치인사말
생활 속 목재를 선도하는
목재문화진흥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목재문화진흥회 회장 이남호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재문화 가족여러분!

전 세계는 심각한 기후변화의 위기 속에서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에너지 대변환의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부심하고 있습니다. 산림자원분야에서도 산림청을 중심으로 탄소 흡수원인 산림의 효율적 관리와 탄소의 안전한 저장고인 국내산 목재의 바람직한 이용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전략의 4대 핵심과제 중 하나가 목재와 산림바이오매스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요체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으로 생산되는 원목이 저장하고 있는 탄소의 저장기간을 늘리고,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배출이 불가피한 시멘트나 철제제품들을 목질자원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목재가 많이 사용되는 문화를 확산시켜 목제품 생산의 확대를 견인하는 임업이 발전해 가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시장 논리에 기반한 임업이 건강한 임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재문화진흥회는 목재문화의 진흥과 목재교육의 활성화 및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 촉진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산림부문의 탄소중립 핵심 추진전략과 맞닿아 있는 것입니다. 목재문화의 패러다임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산촌에서 도시로, 민간에서 공공으로 전환하여 목재소비의 저변을 확충해 나가고, ‘나무 쓰기 운동’을 전개해 갈 자생적인 시민 조직을 구축하여 목재문화를 창달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소비문화가 없으면 산업도 없습니다. 목재의 소비가 위축되면 건강한 임업도 없습니다. ‘산림’이 나라 ‘살림’의 큰 밑천이 되는 세상을 위해 목재문화진흥회는 여러분 한분 한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